[zalanda]실전 마케팅 Chapter.2 다양한 마켓 플레이스의 이해
마켓은 매일 수백개씩 새로 생긴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끊임 없이 생기고 없어진다.
일년에 22만개의 쇼핑몰이 생기고 그중 1년을 유지하는 쇼핑몰은 3%에 불과하다.
지금 이 시간에는 현재 소비자들에게 가장 영향력있는 마켓 플레이스를 특성별로 분류하고 그 특징을 알아보려한다.
1.오픈마켓
오픈마켓은 단어 그대로 오픈되어있는, 열려 있는 마켓 플레이스다. 누구나 어떤 제품,상품을 불문하고 모두 입점하여 판매할수 있다.
누군가의 승인이 없이도 입점이 가능하며 누군가의 검열도 필요없이 상품등록과 상품 판매가 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브랜드의 인지도나 배경이 어떻든 공평하게 경쟁할수 있으며 광고 영역이 자유로워 광고비만을 가지고도 충분히 높은 판매를 가져갈수 있다.
또 한가지, 내가 판매하는 제품의 판매 수수료가 정찰제로 정해져 있어 투명하고 판매의 시작과 중지등을 내 마음대로 컨트롤 할수 있다.
2.종합몰
종합몰은 홈쇼핑을 보유하고 있는 홈쇼핑몰과 백화점을 보유하고 있는 백화점몰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먼저 이 채널들은 오픈마켓 셀러와같이 팔물건만 있으면 판매 할수 있는 것이 아니다. 주로 대형브랜드를 위주로 입점 받는다.
그리고 입점 신청시 시간이 오래 걸리고 담당 MD의 승인이 있어야 판매할수 있다. 오픈마켓의 경우 온라인 상으로 판매자로 전환만 시키면 판매 할수 있는점에 비해 입점이 까다롭다.
또 큰 특징은 판매 수수료가 높은 편이다. 같은 카테고리의 경우 오픈마켓 대비 두배 이상을 수수료로 떼간다. 여기서 종합몰은 카드사 청구 할인이라는 제도가 있어 소비자가 구매할수 있는 할인이 파워풀하다는 장점은 있지만 판매자 입장에서는 같은 가격으로 판매하고자 한다면 많게는 2배 이상의 수수료를 지불해야한다.
그리고 판매 시작과 중지 등을 담당자의 승인하에 처리 할수있다는 번거러움도 있다. 오픈마켓에 비해서 많은 절자가 운영에 어려움을 가져오기도 한다.
3.소셜 커머스
소셜커머스는 최초 "뭉치면 싸진다."의 컨셉의 공동구매로 시작 하였으나 지금은 오픈마켓과 크게 다르지 않은 형태를 가지게 되었다. 입점하는것은 종합몰보다 쉬운편이어서 입점율은 높은 편이지만 담당 MD의 승인이 있어야 판매가 가능하다. 소셜 커머스의 담당자들은 매우 적극적이어서 좋은 제품일 경우 먼저 입점을 제안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최근 몇년간은 매출경쟁으로 인해 자본잠식의 경우도 있어 고용한 직원에게 임금을 지불하지 못하는 경우도 들리곤 했다. 한 업체의 경우에는 각 지역에 물류창고를 세우고 그업체에 소속된 배송기사들이 직접 배달을 해주는 서비스로 소비자들에게 많은 호응을 받고 있지만 제 3자 물류를 도입하는등 배송 외주를 주고있는 이 시기에 과연 지속할수 있을까하는 의문이 들기도 한다.
4.디자인 몰 (특성화 마켓)
각 사이트별로 특색있는 전문 몰로 시작하여 카테고리를 늘려 올카테고리를 노리는 마켓들이다. 1300K는 문구/팬시,핫트랙스는 오프라인의 음반, 29cm는 패션으로 오픈하였고 마켓흐름에 걸맞춰 카테고리를 확대 시키고 있다. 그중 펀샵은 국내에 아직 선보이지 않았거나 판매는 되고있지만 잘 알려지지 않은 아이디어 상품등을 전문적으로 취급하고 있으며 펀테나와 같은 일종의 소식통으로 많은 소비자들에게 호응을 받고 있다. 최근 CJ그룹에 인수 되어 그 가치와 영향력을 입증한바 있다.
지불 수수료는 종합몰보다도 더 높은 편으로 입점을 해도 마진의 문제로 판매가 어려울수 있다. 하지만 업체가 보유하고 있는 SNS등의 채널 광고가 활발히 이루어 지고 있어 다양한 판매 루트를 꾀하고자 하는 판매자는 좋은 채널이 될수 있다.
5.자사몰
자사몰은 웹 호스팅등의 서버를 통해 자신 만의 사이트를 구축하고 판매하는 것을 뜻한다.
가장 큰 장점은 수수료가 낮다는 점이다. 판매 수수료는 카드결재일 경우 약 4% 부터 계좌 이체를 이용할 경우에는 수수료가 없이 판매가 가능하다. 그리고 사이트의 레이 아웃이나 디자인을 내마음대로 바꿀수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포털 사이트에 노출이 가능하다는 점. 내 고객을 체계적으로 관리 할수 있다는 점이 있다.
반면 도메인 구매/연결, 포털 가격비교 매칭등 하나에서부터 열까지 운영에 대한 마케팅 루트와 운영 툴등을 내가 알아서 다해야한다는 점과 레이 아웃 변경시에 기본적인 HTML의 구조를 모를 경우 디자인 업체에게 수정등의 보수 비용이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는 것이다.
여러 판매 채널중 가장 공부가 필요한 마켓 플레이스며 지속적으로 가장 효과적,효율적으로 운영할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